예전에 구매했던 앱이 있었는데 아이폰 구매내역에 안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글을한번 써본다.


처음으로 아이팟을 사서 신세계를 본게 2010년 초 미얀마에 있을때였다.


그때 미국스토어에서 YBM 영한 사전을 16.99 달러에 구매해서 잘 사용했었다.


귀국해서도 종종 사용하다가 새로운 아이폰 용량이 32G로 줄어들면서 인터넷 잘되는 한국에서는 용량이큰 오프라인 사전보다 온라인 사전으로 주로 사용하기 시작했었다.


그러다가 오늘 사전을 새로 설치할려고 보니 이렇게 가격 표가 보인다. 



음.. 나는 분명히 돈주고 산거 같은데.. 이렇게 가격이 표시되다니.. 이상하다 가격도 처음에 구매했던것보다 3달러나 내렸넹.. ㅎ


원래 구매했던 앱은 금액표시부분에 구름 표시로 보이면서 터치만해주면 그냥 받아지는데 이상하다..





혹시나 몰라 구매내역을 확인해보기로 했다.


먼저 EMAIL로 받았던 구매내역서를 확인해보면




2010/03/29일에 분명히 구매한 기록이 있다.. 그런데 왜 아이폰 구매내역에는 이 앱이 없을까?


혹시나해서 아이튠즈 구매내역도 확인해보자.



계정 정보로 들어가서


그날짜 구매내역을 확인해 본다.


분명히 존재한다. 아이튠즈계정을 한국계정과 미국계정을 혼용해서 사용하지만 당시에는 미국계정만 사용했다.


분명히 미국계정에서 이 앱을 구매한 확실한 증거가 있다.




구글링을 해보니 예전에 구매한 앱경우 종종 구매내역에 안나올수도 있지만 다시 구매하더라도 금액은 차감이 안된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기프트 카드 잔액이 22달러 남아 있고.. 앱 가격이 13.99달러 이다.. 


예전 구매 기록은 있다.


좋다.. 다시 구매 해보자.. 만약 또 과금이 된다면 애플사에 구매내역이 있으니 환불해달라고 하면 될거같았다.. 과감하게 구매를 클릭..


계정 암호를 입력하고 조금 기다리니 이런 메세지나 나온다.




이전 버전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무료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나온다. 기쁘게 OK를 누르고 설치하면된다.


예전에 구매했지만 구매내역에 안나오는 앱은 이렇게 설치가 가능하다.


혹시 모르니 EMAIL로 받은 구매 영수증을 확인해보고 과감히 클릭하자.. EMAIL 영주증이 없다면 


아이튠즈 계정정보로 가서 Purchase History에서도 조회가 가능하다.


원인은 모르겠지만 어째든 해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Recent posts